적절한 표준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생성'을 하다보면,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페이지'라는 에러 문구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색인생성이나 url 검색하기를 통하면 색인생성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되는데 이건 약간 성격이 다르다.
특히나 위 사진첯럼 /m/으로 되어있는 주소가 이런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
돋보기 부분을 click하면 위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google은 색인생성이 되지않으면 google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없다. 여기에서 /m/은 모바일로 확인하는 경우이다.
위처럼 실제 URL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면....
위와같이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있지만 문제가 있음이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래에 페이지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느나 '개선사항과 환경'에서 모바일 미지원 페이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방일 미지원의 근본적 원인은 티스토리의 로딩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모바일 미지원 페이지 오류는 티스토리 자체 서버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발생하므로 상당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기도 한다고한다.
본인의 경우 그래서 대략 4주동안 기다려보았지만 일부는 해결되고, 다시 일부는 오류가 발생됨이 반복됐다. 이게 결국은 google에서 A.I가 판단해서 결정하는것이므로 구글 로봇이 페이지 오류를 인식 못하도록 html 코드를 수정할 필요가있다.
'모바일 미지원 페이지'를 click하면 위 2가지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이제 이 에러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스킨 -> html편집을 click해서 html 코드를 확인하면 <head> 아래부분에 <meta name=....> 이라는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meta name 코드의 내용은 아래와 같은데....
"user-scalable=no" - 사용자가 페이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없음
"initial-scale=1.0" - 초기 확대/축소 배율을 1.0으로 설정
"maximum-scale=1.0" - 최대 배율을 1.0으로 설정
"minimum-scale=1.0" - 최소 배율을 1.0으로 설정
"width=device-width" - 뷰포트의 너비를 기기화면의 너비와 동일하게 설정
meta name 코드를 아래와 같이 수정을 한다.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
최종적인 확인은 바로 가능하지 않다. 검색을 해보니 수정 후 google search console의 update 시간이 있기때문에 update될때까지 기다려야한다. 아직 google search consol의 update 시기는 정확하게 확인하지 못했다.
본인도 지금 수정하고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update가 되고 정상적으로 모바일 미지원 페이지가 해결되면 수정 upload를 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