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포스팅에서 코어 웹 바이탈 지수가 실질적인 블로그의 속도 체크가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말한 적 있다.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할때 방문자 수를 크게 신경안쓰고, 또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블로그는 이러한 블로그 최적화 작업이 필요가 없다. 이는 구글 검색이 실제로 필요한 블로거에서 유의미한 것이다.
오늘 포스팅에선 코어 웹 바이탈 지수에 나쁜 영향을 주는 몇가지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항상 얘기하듯이 나의 포스팅은 내 경험과 내 검색을 토대로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자료가 아님을 밝혀둔다.
1. 무게가 많이 나가는 웹 폰트는 사용하지 말자
글꼴 파일을 upload하는것이 시간을 크게 깎아먹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영어에 비해 한글 글꼴은 디자인이 들어갈수록 글꼴의 파일크기가 커진다고 하니, 이러한 큰 웹 폰트는 웹 코어 바이탈 지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급적 구글 웹폰트를 사용하는것을 권장드린다.
2. jQuery로 구동하는 자바스크립트은 조심히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
jQuery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html의 클라이언트 사이드 조작을 단순화 하도록 설계된 크로스 플랫폼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다. 뭐... 이건 몰라도 되는데 가급적 skin에서는 이 jQuery 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편의성이나 기본적인 기능 구현등에서는 어쩔 수 없지만, 애니메이션 추가 모듈이나 슬라이딩 기능등은 블로그의 속도를 현격하게 떨어뜨리는 요인이된다.
3. 필요없는 플러그인 기능은 계속적으로 블로그 속도를 줄이게 된다
대부분의 플러그인 기능은 블로그 로딩에 많은 시간을 잡아먹게 된다. 가급적 플러그인 메뉴는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만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해제하는것이 속도향상에 도움이 된다. 본인의 경우도 방문자수나, 달력 등 보여지는 기능에 대한 플러그인은 모두 해제하였다.
4. 반응형 스킨의 사용
반응형 스킨의 경우 아직 구글 검색 결과의 순위 결정 방식이 변경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기존의 레퍼런스 스킨이나 이런 스킨을 제공하는 개발자들이 배포하는 스킨에는 이 jQuery에 의존하는 반응형 스킨이 많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 iQuery가 아닌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코어 웹 바이탈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냥 고정된 크기의 광고가 아닌 블로그의 플랫폼에 맞추어 광고의 크기가 자동적으로 설정된다면 당연한 결과로 생각할 수 있다.
이상 google search console(구글 서치 콘솔)에서 코어 웹 바이탈 지수가 떨어지는 이유가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잠시 정리하였다. 현재까지도 내 블로그에 이것저것 시험을 하고 있는 상태기때문에 좀 더 개선된 방법을 찾게 되면 다시 uploade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럼 난 그때 다시 돌아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