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사피엔스는 어떻게 인지혁명을 일으키게 된 것일까. 앞에서도 밝혔지만 그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바 없다.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사피엔스의 뇌의 배선이 바뀌었을것으로 추정한다? 너무 추상적인 원인이지 않을까.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실증적이고 과하적인 원인과 이유를 밝혀내는것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신뢰를 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하기도하다. 갈릴레오 갈릴레이이후 인간은 과학에 눈뜨게되었고 뉴턴은 모든 사물의 운동원리는 f=ma로 증명하였기 때문이다.

그럼 유전자 돌연변이에서 뭔가 이유를 찾아야하는게 아닐까? 예전 고대사회에서부터 중세사회까지 권력층은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친족간 결혼을 강제하였다. 이는 후에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중세 대부분의 명문가들의 마지막은 유전적 변이로 인해 고통받게 된다.
그럼 사피엔스들의 유전자 돌연변이도 이러한 이유때문이지 않을까?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호모 사피엔스는 수많은 종족들간의 전쟁과 정복전쟁에서 마지막에 승리한 종족이지만 그 이전 부락생활을 할 시기에는 종족번식을 위해 어쩔수없이 같은 종족간의 결혼(그 당시에도 결혼이라는 제도가 있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였을 것이다. 유전자 돌연변이는 이러한 친족간의 결혼으로 인한 부작용은 아니었을까? 이건 순전히 본인의 생각으로 어떤 문서나 기사에도 이러한 내용은 없음을 밝힌다.
지금에와서 생각을해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긴하다. 설명할 수 없는 어떤 원인으로인해 당시에는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체계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고, 이를 통해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인문학적 현상을 비롯해서 고대로부터 남아있는 대부분의 흔적과 자료는 과학의 발전으로 계속적으로 그 원인이 밝혀지고 있지만 사피엔스의 이런 언어사용과 의사소통은 아직까지도 그 원인을 못찾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이기도 하다.